보이스 피싱 방지 계좌 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신청 방법

최근 비대면 계좌 생성으로 인해 신분증 사본이 이용되어 불법 대출에 내 정보가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기를 방지하는 방법은 수시로 자신 명의의 모든 통장과 대출 정보를 수시로 조회해 자신이 모르는 대출이 존재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자신의 모든 계좌를 확인하는 방법은 바로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다.

계좌 정보 통합 관리 서비스란?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본인이 거래하는 금융기관의 계좌를 한 눈에 조회하고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소액 비활동성 계좌를 잔고이전,해지를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는 금융기관 공동의 서비스로 금융결제원에서 구축하고 운영하는 서비스이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아래와 같다.

계죄 정보 조회 순서도
  • 계좌조회: 고객이 계좌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 및 은행창구를 통해 모든 은행에 개설된 본인명의 계좌정보를 일괄 조회할 수 있다.
  • 잔고이전 및 해지: 고객이 계좌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소액 비활동성계좌를 해지하고 잔고를 본인명의 계좌로 이전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할 수 있다.
  • 휴면예금, 보험금 조회 및 지급: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휴면예금 및 보험금을 조회하고, 휴면예금 및 보험금을 본인 계죄로 지급신청하거나 서민귬융진흥원에 기부할 수 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를 방문하여 – 내 계좌 한눈에 – 은행권 클릭 – 정보 입력 및 로그인- 잔고확인 및 해지 등의 순서로 한다. 아래 그림을 통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바로가기

1.내 계좌 한눈에

내카드 한눈에 클릭

2. 은행권 클릭

3. 정보 입력 및 로그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개인 정보 동의 등의 서비스 동의를 해야 한다.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은 공동인증서 혹은 금융인증서를 통해 가능하다.

4. 잔고확인 및 해지

비활동계좌가 하나 보이네요. 조회를 클릭하면

계좌 해지 및 잔고 이전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가 모르는 대출 정보 확인 방법

자신의 모든 계좌를 확인했다면 이제는 자신이 모르는 대출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계좌조회와 마찬가지로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 사이트로 이동한다. 그 다음 금융정보 조회에서 대출정보조회를 클릭한다.

대출정보조회도 계좌 정보와 같이 동의를 한 다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다.

인증서 로그인 후 본인확인 휴대폰 인증을 한 후 대출정보조회를 클릭한다.

대출정보조회를 클릭하면 위임장을 작성하는 화면이 나온다. 이메일 주소와 위임동의를 클릭한다.

그러면 다시 서명 확인 후 인증서 확인을 한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다행 저는 다 제가 대출 신청을 한 것이네요..

지금까지 내 금융정보와 대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내 신분증이 도용이 되어 내가 모르는 대출금이 발생했을 경우 그 손해는 본인이 볼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은행은 책임져 주지 않습니다. 수시로 나의 계좌와 대출 상황을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로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내 재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